JB COMZ NEWS
제이비컴즈 소식
축제전문가 박종부 총감독이 2023 제48회 홍의 장군축제를 성황리에 마치다.
축제전문가 박종부 총감독이 2023 제48회 홍의 장군축제를 성황리에 마치다.
홍의 장군축제와는 2017년 12월 축제 현장 스케치를 출간한 후 3일 만에 자문 및 컨설팅을 받고 싶다며 연락이 왔다. 자문, 컨설팅이 총감독으로 인연이 되어 2018년 4월 의병제전을 총괄 진두지휘했다. 2018년 총감독을 맡으면서 전체적인 분석 속에 장소 이전을 시켜 나름대로 비전과 성과를 보여주었다.
2019년 분산되었던 축제를 모두 통합하여 의령 역사상 최고의 성과를 내었다. 결과로 보여준 것이다.
2020년, 2021년, 2022년 코로나19 관계로 계약하였다가 취소하였다.
제48회 홍의장군축제는 의령군 의령읍 서동생활공원 일대에서 2023. 4. 20.~23(4일간) 개최 되었다.
2023년에는 의병제전에서 홍의 장군축제로 축제 명을 바꾼 원년으로써 화려한 기획, 구성을 하였다.
관광 축제는 콘텐츠로 평가받는다.
임진왜란 당시 대한민국 최초로 곽재우 장군이 북을 두드리며 의병을 모아 참여하였고 승리를 거듭하여 임진왜란이 종식하는 데 일조하였다.
그때 당시 의병이 없었다면 조선의 결과는 어떠하였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임진왜란으로 조선은 혼란스러웠지만,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의령에서 홍의장군 곽재우 등의 의병들은 승리하였고 그 승리의 맛을 승리 함성으로 그 정신을 다시 새겨보고 승리를 즐겨보자는 마음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여 연출하고 있다.
2023년 4월 21일 개막식과 주제공연 및 승리의 함성은 인산인해로 이루어진 행사장에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연출하였다. 그 외 의병의 출정을 알리는 출정퍼레이드와 의병의 훈련소, 거리 이벤트의 행사구성은 화려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 참 여행사로의 구성으로서 많은 관광객에게 만족도를 주었고 큰 성과의 결과 속에 2024년 대한민국 상위클래스의 관광 축제로 도전장을 과감히 낸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관계자와 관광객의 만족도가 높았기에 총괄기획, 연출한 입장에서도 보람을 느끼는 축제였다.
3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의 관광 축제 대표급들을 총감독하며 전국의 축제를 스케치했다. 또한 전 세계 축제를 방문 스케치하며 분석을 하여 왔다. 풍부한 실무 노하우를 갖춘 입장에서 축제에 대해 컨설팅을 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축제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다. 축제의 성공은 축제담당의 열정과 의지에 달려있다. 또한 단체장의 관심도에 달려있다.
대한민국축제의 기획, 연출, 운영이 현실적인 시스템으로 실행되어 모두가 경쟁력 있는 축제로 도약하길 기대하여 본다.
2023 제48회 홍의 장군축제 총감독 박종부 박사
(축제 현장 스케치, 방방곡곡 페스티벌 저자/제이비축제연구소, 제이비컴즈, 제이비엔텀쇼비즈 대표)